폭염 속 ‘숙면’ 관련 키워드 검색 급증… 쿨슬립 시장 관심 확대

5월 이후 ‘냉감 이불’, ‘쿨매트’, ‘열대야 수면’ 관련 키워드 검색량 급등 43% 증가
AI 기반 수면 모니터링 앱, 스마트 밴드 등 ‘슬립테크(sleep-tech)’ 관련 검색 급격한 상승세


기후 변화로 여름철 고온 현상이 심화되면서 수면 환경을 개선하려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3만 건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름철 수면’과 관련된 키워드의 언급량이 3월 대비 5월에 약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냉감 이불’, ‘열대야’, ‘쿨링 제품’, ‘수면 루틴’ 등 쿨슬립 관련 키워드는 5월 중순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본격적인 여름철 수면 시장의 확산 조짐을 드러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여름이 길어지고 폭염과 열대야 현상이 심화되면서, 수면의 질이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기상청에 따르면 2024년 전국 평균 폭염 일수는 24.0일, 열대야 일수는 20.2일로 확인됐으며, 이는 수면 적정 온도(18~22도)를 크게 벗어나는 수치다.

이에 따라 수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쿨슬립(Cool Sleep)’ 제품과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있다. 냉감 이불, 쿨젤 매트리스, 메쉬 베개 등 전통적인 침구류는 물론, LED 수면등, 서큘레이터, 냉감 커튼 등 다양한 쿨링 인테리어 아이템들이 여름철 인기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SNS에서는 ‘#쿨슬립템’, ‘#여름숙면’ 등의 해시태그를 중심으로 후기 콘텐츠가 빠르게 확산되며 추천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슬립테크(Sleep-Tech) 기술의 접목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I 기반의 수면 모니터링 앱, 스마트 밴드, 자동 온도 조절 매트리스 등은 수면 중 뒤척임, 심박수, 코골이 등을 측정해 수면 질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나비엔은 슬립테크 스타트업 ‘에이슬립’과 협업해 사용자의 수면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AI 수면 모드를 선보였으며, 슬립 사이클, 오우라 링, 핏빗 등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수면 데이터를 시각화해 소비자의 수면 루틴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슬립테크’ 관련 연관어를 알아본 결과, ‘수면’, ‘숙면’ 등 잠과 관련한 연관어와 더불어 ‘온도’, ‘습도’ 등 수면을 취하는 환경과 관련한 연관어, ‘패턴’, ‘기술’, ‘인공지능’, ‘패턴’ 등과 같은 수면의 질을 기록하는 기술 관련한 연관어가 등장했다. 소비자 VOC 분석을 통해서는 여름철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관심을 가지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엿볼 수 있었다.

수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수면 상태에 따라 보조 제품을 추천하거나, 숙면 시간대에 맞춰 쿠폰을 발송하는 등 ‘수면 데이터 기반 브랜드 전략’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 신뢰도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기후 변화로 인한 여름철 수면 문제는 단순한 불편을 넘어 건강과 일상의 질에 직결되는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며 “쿨슬립 제품과 슬립테크의 결합은 향후 여름철 수면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며,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 또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름철 수면 고민과 쿨슬립 시장의 확산에 대한 더 자세한 빅데이터 분석 내용은 KPR 디지털 매거진 ‘ㅋ.ㄷ’ 2025년 여름호에 게재되며, KPR 공식 블로그(https://blog.kpr.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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